제315회 달성군의회(임시회)
달성군의회사무국
2024년 10월 21일(월) 오전 10시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군정질문의 건
부의된 안건
(10시00분 개의)
○의장 김은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제315회 달성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의장 김은영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군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군정업무 전반에 대한 질문을 실시하겠습니다. 질문과 답변은 질문을 신청하신 의원이 먼저 질문을 하고 집행기관의 답변을 들은 후 답변 내용이 미흡하거나 의문이 있을 시는 본질문에 대한 답변이 끝난 다음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의원 여러분께서는 의제 외 발언은 피해주시고 가급적 중복되는 질문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박영동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동 의원 안녕하십니까? 달성군의회 박영동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군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김은영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정에 바쁘신 데도 불구하고 참석해 주신 최재훈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군수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달성군 주택가 고농도 벤젠 검출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군은 산업단지가 밀집하여 악취로 인한 대기오염 피해와 관련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4년 9월 19일 최근 뉴스에서 작년 11월 대구시의회 정책연구보고서를 인용하여 관내 산업단지 인근 주거지역 4개 지점에서 대기오염물질 측정 결과 혈액암을 유발하는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이 고농도로 검출되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또한 최근 대구광역시에서 발표한 해명자료에 따르면 산업단지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관리를 강화하고 환경부에 상시 유해대기물질측정망 추가 설치를 건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군수님께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대구시 해명자료에서는 군의 벤젠 농도가 대기환경기준 이내로 관리되었다고 하였으나 일시적인 측정이라도 대기환경기준을 초과한 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또한 산업단지가 많은 군 특성상 군민들은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암 발병 등 건강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군 차원에서 군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대구시의회 정책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대기오염 배출량 분석 결과 벤젠을 취급하는 사업장이 없다고 나왔습니다. 벤젠의 발생원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대구시, 환경부와 협의하여 발생원 추적조사를 할 계획이 있으신지 등 향후계획에 대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은영 박영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집행기관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님께서는 답변석으로 나오셔서 박영동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최재훈 네. 먼저 박영동 의원님께서 군정질문 하신 주택가 고농도 벤젠 검출에 따른 대책방안을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질문으로, 군민의 건강에 대한 불안감 해소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관내 산업단지 밀집으로 악취 민원이 잇따르자 2023년 대구시의회에서 달성산단 유해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조사분석 및 해결방안 연구를 추진하였습니다.
달성산단 인근 주거지역 4개 지점에서 2023년 10월 19일 오후부터 다음날 정오까지 시간대별 측정한 결과 1급 발암물질인 고농도 벤젠이 검출되었다는 정책연구 결과를 제시하였고 최근 언론 보도가 있었습니다.
벤젠의 대기환경기준은 연평균 측정값으로 비교하여야 하고 일시적인 측정값으로 대기환경기준을 초과한다고 볼 수 없으며,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2023년 달성산단 4개소에 대해서 매월 또는 격월로 벤젠을 측정한 결과 연평균 입방미터(㎥)당 1.07~2.14마이크로그램(㎍)으로 허용기준인 5마이크로그램을 초과하지 않았으며, 또한 환경부에서 신설 운영 중인 달성 1차 산업단지 유해대기물질 국가 측정소에서는 2023년 4월부터 24시간 상시 측정값 평균이 입방미터당 0.63마이크로그램으로 2개 기관의 평균 측정값에 따라 달성산단 벤젠은 대기환경기준에 적합하다는 대구시의 해명보도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유가읍 행정복지센터를 포함한 달성산단 인근 5개 지점에 대해서 현재 시점의 실시간 벤젠 농도를 측정하고자, 분석장비를 탑재한 이동형 유해대기 측정 차량으로 10월 14일부터 24일까지 24시간 격일로 측정을 진행하여 달성산단 대기질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우리 군에서는 지속적으로 대기오염 배출 사업장에 대하여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더불어 노후 방지시설 교체 지원사업,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정상 운영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측정기기 부착 등 오염물질 저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한 군민의 불안감이 계속되고 민원이 폭주함에 따라 산업단지 인근 지역의 벤젠을 포함한 휘발성 유기화합물질과 악취관리 강화를 위하여, 측정장비 및 악취 포집기를 기존 제지공장 3개 지점과 인근 주거지 3개 지점 외 주택 밀집지역으로 유가읍·구지면 행정복지센터, 테크노폴리스 중앙공원 3개 지점에 1억 2,000만 원을 투자하여 추가 설치를 하여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된 지점별로 실시간 데이터를 전송받아 ICT 대기질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환경과 사무실에 구축해서 군민이 안심하고 생활하는 건강도시 구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질문으로 대구시, 환경부와 협의하여 발생원 추적조사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의 기술 지원을 협조받아 우리 군이 제시한 달성 1·2차 국가산단, 테크노폴리스 산단의 이동 경로에 따라 유해대기오염물질 측정 차량으로 벤젠을 포함한 5개 항목에 대하여 세밀하게 측정하여 배출원 추적조사를 진행하겠습니다.
배출원 추적조사를 바탕으로 관내에 벤젠 대기 배출업소와 의심되는 사업장에 대하여 환경오염도 검사 등 기존에 해오던 정기점검뿐만 아니라 올해 연말까지 집중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더불어 휴대용 벤젠 측정기 2대를 군 자체 구입하여 배출원 추적조사뿐만 아니라 군민이 요청할 시에 현장 측정을 병행할 계획으로 군민의 불안감 일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박영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은영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군수님 답변에 대해 박영동 의원님, 보충질문 있습니까?
(박영동 의원 손 들어 발언 신청)
예. 박영동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충질문은 본질문의 범위 내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동 의원 군수님께 추가질문 드리겠습니다.
달성군의 발 빠른 대응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하여 추가로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ICT 대기질 모니터링 시스템 위치는 어디에 두실 계획입니까?
○군수 최재훈 위치는 현재 계획상으로는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유가읍·구지면 행정복지센터나...
○박영동 의원 설치 장소가 아니고 그 모니터할 수 있는 감시체제를...
○군수 최재훈 아까 말씀드린 대로 환경과...
○박영동 의원 환경과에. 그 부분에 대해서 주간 시에는 관계가 없으나 야간이나 휴일 같은 경우에는 공백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방안이나 그런 부분이 있는지…….
○군수 최재훈 심각한 오염 배출이 아니라면, 그게 어차피 데이터 수집이라는 게 다 축적되고 저장되어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우리 의원님께서, 뭐 저도 마찬가지지만 우리 집행부에서도 군민분들의 그런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실시간 모니터링을 지속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만, 주말이나 야간 같은 경우에도 가령 의원님의 그런 걱정을 좀 더 확실하게 해소하고자 한다면 저희가 당직실이나, 어차피 그 시스템이라는 게 특별한 장치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직실에, 현황파악 시스템 정도를 당직실에 구축하는 방법도 있을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박영동 의원 예. 그 부분에서 본 의원의 생각은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그리고 좀 더 신뢰를 갖기 위해서는 우리 당직실이나, 환경과에서도 모니터링을 실시하지만은 그 데이터를 기술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행정복지센터나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에 설치하면 좀 더 좋지 않을까 이렇게 건의를 드려봅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이 모니터링할 시에, 이상 발생 시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그 환경과 내에, 출동해서 그 위치가 어딘지 확인할 수 있는 팀을 구성하면 좋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되는데, 군수님 생각은 어떠신지…….
○군수 최재훈 대구 시내에도 지금 대기환경에 대한 그런 안내판 이런 것도 있지만 너무 과도하게, 그런 것들을 실시간으로 주민분들에게 알려야 된다는 의원님의 생각에 공감합니다만, 이게 실시간 측정값과 또 평균 측정값이라는 게 대기 기준을 판단할 때 평균값을 보통 고려를 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주민 불안에 대한 저희가 해소 차원도 있지만 일단 저희가 이 오염원 추적조사를 좀 하고 나서 그 오염원이 파악이 되면 저희가 일단 구체적으로 저희 환경과에서 대처를 먼저 하고, 그래도 우리 군민분들께서 불안하다고 하시면 저희가 읍면사무소나 이런 쪽에 실시간 데이터 측정값을 알릴 수 있는 조그마한 장치 정도는 할 수 있다고 저도 생각을 합니다.
○박영동 의원 예, 감사합니다.
ICT 휘발성 유기화합물질 포집기 설치를 했는데, 이 측정값 기준을 어디에 두고 관리를 하실 계획인지 혹시 아십니까?
○군수 최재훈 측정값 기준이라는 게 무슨 말씀이십니까?
○박영동 의원 제가 얼마 전에 환경과장님과 몇 차례 이야기를 나누었었는데, 그때 뭐 측정값이 있어야 이게 높다, 낮다, 이런 부분이 나올 거란 말씀이죠.
그래서 제가 여쭤보니까 실내 공기질 권장법상 휘발성 유기화합물 권고기준, 지하철 역사 500마이크로그램 퍼 루베(㎍/㎥)로 관리하시겠다 하는데 과장님, 맞습니까?
(「예」 하는 이 있음)
예. 이 부분에 대해서 본 의원은 문제를 지적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벤젠 같은 경우 실내 공기질 기준 30마이크로그램 이하로 나와야 된다, 관리를 해야 된다, 이렇게 나와 있고, 그리고 이게 실외와 실내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실내 같으면 조금만 발생되어도 그 속에 공간에 있기 때문에 측정이 금방 될 수가 있지만은, 그래서 높게 관리하는 기준이고 실외는 확산이 되기 때문에 아주 낮게 관리를 하는 입장입니다.
지금 설치 위치가 실내 대기를 관리하고 있는데, 이렇게 500마이크로그램으로 이렇게 관리를 한다면 포집이 전혀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는데 거기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군수 최재훈 이번에 분석기관 선정에 있어서도 우리 대구시의회에서, 뭐 TBC 보도자료도 분석 수행기관, 의회에서 용역 수행기관으로 한 대구가톨릭대 산업협력단에서 의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실내나 실외 이 차이 때문에 분석 수행기관에 대한 그런, 분석 수행기관이 적합하느냐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의원님 아시다시피.
그래서 저희가 의원님께서 그런 고강도의 기준을 원하신다면 저희도 그 기준에 맞춰서 측정은 하겠습니다만, 그것으로 법상 기준되어 있는 기준치 이하냐 이상이냐의 판단에 대해서는, 우리 군에서 나서서 그게 기준을 높인다고 해서 법적으로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만, 의원님의 그런 걱정과 근심에 대해서는 저희가 자체 기준으로서는 그렇게 판단을 하는 방법도 한번 고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영동 의원 여기서 우리가 하는 연평균 기준치 법상에 나오는 5마이크로그램 이 부분에 대한 평균에 대한 함정이 있습니다. 법상으로는 이래 나오더라도 실제로 기존의 공장의 공정이 정확하게 문제없이 흐른다면 그게 전혀 발생되지 않을 것이고, 그리고 에러가 나거나 이렇게 문제가 발생됐을 시 왕창 배출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주변에 있는 주민들이나 이런 부분이 흡입하게 될 것이고, 이렇기 때문에 5마이크로그램이라는 연평균치가 주민들은 실제로 그렇게 믿음직스럽다 하는 그게 와닿지가 않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 부분 측정치에 대해서 좀 더 상의하시고 좀 더 달성군에 맞는 기준을 제시해 주십사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환경공단에서 추적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하셨는데, 그 추적조사를 실시하였으나 발생 원인을 찾지 못했을 경우 추가로 더 추적조사를 요구하실 계획은 있으신지…….
○군수 최재훈 일단 이런 기사가 나왔었고 저희가 배출원에 대해서 환경공단이랑 추적조사를 병행을 하고 있다고 말씀드렸고, 거기에서 만약에 배출원에 대해서 어떤 그게 불가능하다면 저희는 환경과의 업무 자체가 지속적인 모니터링 감시, 권고, 이런 거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해왔던 대로 저희가 업무를 진행하겠지만 만약에 배출원을 찾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저희는 그런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리고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여러 가지 기준치에 대한 평균치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저희 달성군도 법치행정을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법상 정해져 있는 기준치 이하로 맴돌고 그게 일시적으로 배출원에서 기준치 이상의 그런 수치가 나왔다고 해도 기업의 자유로운 그런 경제활동을 보장해 줘야 되는 것도 우리 군의 역할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을 다 고려해서 저희가 우리 군민분들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을 정도의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겠습니다.
○박영동 의원 일단 그 부분에 대한 최선의 노력, 최대한의 노력 부탁드리고요.
MSDS 물질안전보건에 의하면 유해물질 이런 부분, 그러니까 벤젠을 직접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의 물질이 이 공장에 입고되는지, 사용되는지, 출고되는지, 그리고 얼만큼 사용됐는지, 그 자료가 다 나와 있을 겁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꼼꼼히 환경과에서 살펴주시고,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점검도 부탁드리고 이렇게 하여 주시기 바라고, 대구시와 그리고 환경부의 협조를 받아 조기에 이 오염원을 해결하여 안심하고 살기 좋은 달성군을 만들어 가기를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해 주신 군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의장 김은영 박영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른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서도원 의원 손 들어 발언 신청)
예. 서도원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충질문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도원 의원 논공‧옥포 지역구를 두고 있는 서도원 의원입니다.
우리 박영동 동료의원님께서 군정질문 해주신 부분에 대해서 성의껏 답변해 주신 군수님, 감사드리겠습니다.
제가 오늘 추가질문을 하기 전에 벤젠뿐만 아니고 우리 달성군 전체 환경에 대해서 군수님께 몇 가지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군수님이 말씀하신 부분에서 올해 장비도 구입해서 철저하게 감시하고 모니터링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혹시 군수님, 전년도 대비 올 ’24년도 환경과 예산이 줄어든 거 알고 계시나요?
○군수 최재훈 제가 거기까지는 파악을 못 했습니다.
○서도원 의원 줄어들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달성군이 그만큼 환경에 대해서 관심이 좀 미비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제가 우리 환경과 직원들 현황을 보니까 한 스물여덟 분, 기간제, 청원경찰 해서 근무하고 계시는데 상당히 많은 민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기간제 내용을 보면 여섯 분, 국·시비 보조받아서 여섯 분이 근무하고 계시던데 이것도 6개월씩 3번씩 나눠 하던데, 군비가 전혀 투입되지 않는, 나라에서 준 국‧시비로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군수님께 이런 많은 민원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 환경과 직원들 채용이 어렵다면 기간제를 군비를 투입해서 달성공단, 테크노폴리스, 구지산단, 각 지역에 상시 감시원을 두는 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군수 최재훈 네. 우리 서도원 의원님께서 건의해 주신 의견에 저도 공감하는 바가 많습니다만, 일단 첫 번째로 환경과 자체예산으로만 평가를 해서 우리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떨어졌다고 저는 평가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저희가 산림과, 공원녹지과, 등등 여러 가지 공해 저해에 대한 여러 가지 노력을 타 과에서도 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그런 전체적인 환경 관련된 예산은 더 증액되었다고 판단이 되고요.
두 번째로, 저희가 여러 가지 공무직이나 여러 가지 인원을 동원해서 저희가 노력을 하겠습니다만, 저희가 총액인건비나 여러 가지 또 군 재정에 관련된 사안이 많기 때문에 무한정 저희가 이런 분야에 대해서 채용을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주민 자원봉사자라든지 여러 가지 인원을 동원해서 그런 보완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저희가 도출해서 의회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도원 의원 예. 지금 실질적으로 벤젠은 우리 일상 속에서도 항상 함께하고 있습니다. 벤젠은 있지만 초과기준이 일시적으로 많이 나왔다고 해서 큰 건강에 문제가 있겠냐, 이런 안이한 생각은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제가 달성 1차 산단에서 지금까지 계속 살고 있는데, 혹시 군수님께서도 달성 1차 산단 새벽공기를 한 번 정도 마셔본 적 있는지 궁금합니다.
○군수 최재훈 네. 여러 번 했지 않겠습니까?
○서도원 의원 상쾌하던가요?
○군수 최재훈 상쾌하다고 말씀을 드릴 수는 없겠죠.
○서도원 의원 제가 그쪽에서 계속 거주하고 있습니다마는, 사실 달성 1차 산단 주위를 보면, 각종 우리 고물상들 내용을 보면 어디서 왔는지 모를 드럼통 용기들이 어마어마하게 쌓여 있습니다. 그래서 또 아침에는 불법 소각, 우리 공직자들이 출근하기 전에 이미 곳곳에서 불법 소각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실질적으로 저는 상시 감시원을 둬서 좀 단속하는 과정을 거쳤으면 하는데, 그런 부분들도 고물상에 비가림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각종 드럼통 용기들이 수두룩하게 쌓여 있는데, 그쪽 부분들도 단속대상이 되었으면 하고요, 또 최근에 서구청에서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가지고 있는 차량을 서구청 자체에서 구입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달성군도 휴대용보다는 예산이 허락한다면 측정 차량을 구매를 해서 상시 이동식 점검을 좀 해 주십사 하는 본 의원의 바램인데, 군수님 의향은 어떠신지…….
○군수 최재훈 네. 의원님 의견 주신 것에 대해서 저희가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논공공단이 여러 가지 군의 일자리 창출이라든지 세수 증대에 기여하는 부분이 많습니다만, 반대로 이러한 일들 때문에 논공공단의 아파트 집값 하락이라든지 여러 가지 재산권에 피해를 주는 일이 또 그런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저희가 의원님 의견 주신 것처럼 또 기업 활동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공단 자체의 그런 삶의 질 향상,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서 그런 노력들을 병행해서 나가겠다고 말씀드리고, 저희가 오늘 나왔던 얘기를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서 의회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도원 의원 예. 성의 있는 답변 감사드리고, 자리로 돌아가셔도 좋겠습니다.
돌아가십시오. 제가 마무리발언 하겠습니다.
○의장 김은영 군수님, 아직 다음 질문을 위해서 자리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서도원 의원 또 들어가셨다가 나오시라고 하면 나오시면 되니까, 서 계시지 말고.
예. 군수님 답변 감사드리고, 우리 달성군이 군민이 빛나는 달성, 아이 키우기 좋은 달성, 이런 슬로건 아래 군수님 이하 우리 공직자 여러분께서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근무를 하고 있는 것 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 문제는 먹고사는 문제가 아니고 죽고 사는 문제입니다. 언론에서 달성군의 이런 내용들이 나오면 결코 우리 달성군에 거주할 주민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죽고 사는 문제에 있어서는 예산을 아끼지 말고, 또 우리 주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군수님 이하 우리 모든 공직자들, 또 특히 달성군의회도 함께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본 의원의 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은영 서도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른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더 이상 질문이 없으므로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은 양은숙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은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달성군의회 양은숙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군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김은영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정에 바쁘신 데도 불구하고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최재훈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군수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교육문화복지센터 내 달성남부도서관 공간 조성과 관련하여 용역사 선정부터 계약내용과 그 과정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 두 번의 용역보고회와 최종보고회 때 언급된 사항들에 대한 반영 현황과 실제 변경된 사항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세 번째, 달성남부도서관 공간 조성과 관련하여 현재 추진상황과 향후계획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은영 양은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집행기관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님께서는 답변석으로 나오셔서 양은숙 의원님의 질문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최재훈 네. 양은숙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용역사 선정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및 44조, 행안부 예규 제232호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선정기준과, 달성군 제안서 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에 의한 관련 법과 규정에 따라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2023년 5월 조달청이 운영하고 있는 나라장터에 제안 경쟁입찰로 올렸고, ’23년 6월 20일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23년 6월 22일 협상 적격자인 ‘옥토끼이미징’이 선정이 되었습니다.
계약 내용과 과정은 ’23년 7월, 군에서 입찰 공고를 게시한 대로 18억 원으로 계약되었습니다. 그리고 ’24년 1월, 카페 로비 추가, 자작나무 사용 등으로 28억 2,000만 원으로 변경, ’24년 5월, 자문위원님들의 요청으로 설계면적 확장, 온돌, 장애인 BF인증 시설물, 전기공사 등의 추가로 39억 7,000만 원이 보고되었으며, ’24년 9월, 수유실, 화장실, 계단실, 전체 천장 면, 멀티미디어실, 모형, 야외휴게실 등 추가로 최종 45억 원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두 번째, 두 번의 용역보고회와 최종보고회 때 언급된 사항들에 대한 반영 현황과 설계변경된 사항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23년 9월 1차 보고회 당시에 지적사항은 공간의 협소함이었습니다. 이에 설계범위와 공간 조정으로 범위 및 면적이 3,792㎡에서 4,377㎡로 585㎡, 177평이 확장됨에 따라 단위면적 증가와 함께 공용공간, 카페 로비, 일반 가구 등이 추가 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2023년 12월 2차 보고회 시에는 주요 지적사항으로 마감재료, 장서량 수용, 안전문제, BF인증, 카페 우선 시공, 바닥난방을 요구해서 설계에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24년 1월 최종보고회의 주요 언급사항은 작업 공정이 많은 마감방법, 건축물이 곡선이라 죽은 공간을 회피, 사인디자인 변경, 전기 추가 등이 있었으며 모두 반영이 되었습니다.
’24년 7월, 의원님들과 자문위원님들이 언급하신 사항들을 모두 반영하고 그 외 시설구조물, 가령 숲의 구체화, 천장 전면 설계, 디자인 조명, 39개의 모형, 멀티미디어실, 야외휴게실 등이 추가 설계되었습니다.
옥토끼이미징에서 제출한 45억 공사내역서를 군에서 다시 전문기관에 1차 원가조회 검증한 결과 현재 가액 45억으로 나왔습니다.
세 번째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용역사는 실시설계와 내역서를 납품한 상태이고, 군에서는 원가조회 1차 검증을 마쳤으며 곧 변경계약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변경계약 후 11월부터 공사를 실시하여 ’25년 3월 준공 예정입니다. 총 시공기간 4개월과 군에서 시행한 원가조회 검증기간으로 인하여 당초보다 한 달 늦게 완공될 예정입니다.
’25년 3월 준공 후에는 약 2개월 동안 임시 개관을 통해서 도서관 운영과 프로그램을 사전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하여 ’25년 5월 정식 개관할 예정입니다.
달성남부 어린이숲도서관을 더욱 확장된 개념의 지역 커뮤니티공간, 열린 공간으로 전국 공립 어린이도서관들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시공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시 개관 시 사용자 중심의 도서관 운영방향을 정립하고 그 문제점을 보완하여 달성군의 미래 지향적인 문화 트렌드의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양은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의장 김은영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군수님 답변에 대해 양은숙 의원님, 보충 질문 있으십니까?
○양은숙 의원 예.
○의장 김은영 네. 양은숙 위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충질문은 본질문의 범위 내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은숙 의원 달성남부도서관 관련해서 몇 가지 추가질문 드리겠습니다. 질문이 많습니다, 군수님.
남부교육문화복지센터와 도서관 건립은 2019년 문재인 정부 국비 SOC사업으로 여러 부서가 한 건물에 입주하면서, 입주계획으로 우리 군 정책추진단에서 이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2023년 7월 7일 계약 후에 7월 10일에 계약 착수 당시, 계약하고 용역사 제안을 반려하고 막대한 매몰비용을 감수하면서 전면 재설계에 들어갔습니다. 그 근거와, 군수님의 어떤 정책방향을 튼 그게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군수 최재훈 생활SOC형으로 교육문화 복합 교육문화복지센터를 건립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제가 취임을 하고 난 이후에 거기 2층에 여러 가지 시설들에 대한 통일되지 못한, 그런 일관적이지 않은 건물 구조 때문에 2층 자체를 남부노인복지관으로 변경을 하고, 저희가 어린이 관련된 시설이 1층에 여러 가지 시설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 공간을 변경을 해서 테크노폴리스 지역에 있는 아이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학부모님들과 아이들이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어린이 전용 도서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판단하에 저희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양은숙 의원 저희 군의 달성남부도서관 공간디자인 개발 및 디자인가구 제작·설치 용역 추진계획에 따르면 ‘달성남부도서관에 어린이 영유아 특화도서관 개관을 위하여 전문성, 예술성, 창의성이 뛰어난 실내공간 구현 및 기능성, 편의성, 안전성을 갖춘 디자인가구 제작·설치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지식문화 융합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되어있는데 군수님, 맞죠?
○군수 최재훈 네.
○양은숙 의원 그래서 일반 도서관을 군수님이 좀 전에 말씀하셨듯이 어린이 영유아 특화도서관으로 하고자 했다라고 돼 있고, 그리고 여기 부서의견, 실무부서 의견에 따르면 ‘일반 경쟁으로 추진 시 사업 수행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사업자의 난립으로 디자인 및 가구 등 제품의 품질 저하와 행정력 손실이 우려되어 제안경쟁으로 추진된다.’ 이렇게 의견이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 영유아 특화도서관으로 달성남부도서관 브랜드가치 제고 및 지식문화 융합공간으로서의 역할과 기능 구현에 적합한 전문성, 예술성, 창의성이 우수하고 기능성, 편의성, 안전성을 갖춘 공간 조성 및 디자인가구 등을 제작·설치하여야 하므로 제안서와 입찰가격을 종합 평가할 수 있는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을 추진하겠다.’ 그리고 ‘사업 참가자의 기술능력과 입찰가격의 종합적 평가를 통해 계약을 체결하여 기술 및 품질 수준에 맞는 적정비용 지불로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도모하여 최고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가 부서의견입니다. 맞습니까?
○군수 최재훈 예, 맞습니다.
○양은숙 의원 그래서 이제 제안경쟁 추진 검토를 해서 일이 진행이 됐습니다. 됐고, 제안요청서가 경쟁입찰 하는, 제안 경쟁입찰 하는 사람들로부터 이게, 저희 제안요청서에 따르면, 저희 군의 제안요청서입니다. 사업 목적은 아까 말씀하셨듯이 사업 목적이고, 사업 개요에 따르면 19억 1,600만 원, 그리고 부가세, 운반 설치비, 사업 추진 일체의 비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그리고 ‘발주처의 사정에 따라 사업기간, 사업금액, 사업규모 및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 이렇게 되어 있고요.
그래서 보면 1층에서 3층, 해서 쭉 나와 있는데 수유실도 여기 들어와 있습니다, 계획에 원래.
제안서 같은 것도 PPT 해서 이런 과정을 거쳐서, 만약에 협상절차 및 계약 체결과정을 보면 ‘협상기간은 협상 개시를 통해서 통보한 날로부터 15일 이내로 한다.’ 그리고 ‘협상 대상자가 제안한 내용은 가감 조정하는 경우에는 그 가감되는 내용에 상당하는 금액에 당해 사업금액 내에서 조정하여 계약금액을 결정할 수 있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안 요구사항을 보면, 어린이 영유아 특화도서관에 부합되는 공간·디자인가구의 기본방향을 제시해야 되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제로에너지 건축물, 녹색건축 인증, 등등등 해서 벌써 이제 친환경으로 해야 된다는 조건이 다 붙었어요, 제안서에 보면. 제안 저희 요구사항에 보면은요?
○군수 최재훈 네.
○양은숙 의원 그리고 업무의 편의성, 이용자의 편리성, 안전성, 그다음에 ICT 스마트도서관 시스템 도입을 고려한 공간 및 가구 설계가 이루어지는 모든 게 여기 제안서에 다 들어가 있습니다,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맞게끔.
그리고 이미 또 여기 바닥난방 구축 완료라는 것도 되어 있습니다, 여기 제안서에. 제안 요청, 저희가 그러니까 제안 요청에 19억 1,800만 원 할 때 여기 바닥난방 구축 되어 있고, 다채로운 컬러빛 자유롭고 재미난 독서놀이 공간, 그다음에 약 3만 권, 영유아는 3만 권, 그다음에 어린이는 5만 권, 이렇게 장서 구입할 계획도 다 잡혀 있습니다. 우리가 제안을 할 때요. 맞습니까?
○군수 최재훈 네, 맞습니다.
○양은숙 의원 그다음에 수유실공간, 어린이 5만 권, 이게 다 있고, 과업 수행 시 주의점 보면 제안하는 모든 가구는 친환경자재인 E0 등급 이상으로 환경인증을 받은 소재 및 KS가 사용되어야 되고, 제안서에 제안된 등급 이상으로 납품하여야 된다. 모든 게 여기 저희 제안서에 꼼꼼하게, 제안서가 아주 꼼꼼하게 잘 작성이 돼 있더라고요, 살펴보니까요.
계약조건 해서 뭐 이렇게 되어 있고, 그래서 저희가 이렇게 올라온 거 보니까 맨 처음에 20억 예산이 29억으로 1차 저희가 추경을 해서 올려줬는데, 질문 또 하나 드리겠습니다.
제1차 용역보고회 이전에 아까 군수님께서 이거 전면 재설계에 들어갈 때 이미 숲 콘셉을 잡으신 거 아닙니까?
○군수 최재훈 그렇지 않습니다.
○양은숙 의원 그러면 1차 용역보고회 이전에 이제 재설계 시 이미 숲도서관으로 콘셉을 바뀐 것으로 저는 알고 있는데, 저희 의원들이 요구한 건 아닌 걸로 저는 알고 있는데요?
○군수 최재훈 그러니까 제안평가 이 협상에 의한 계약이지 않습니까? 저희가...
○양은숙 의원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제안에 의한 건데 이미, 그러니까 제가 이거 제안평가까지 다 살펴보니까 그 옥토끼이미징인가 그 회사가 포러스(Forus) 도서관으로 아주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근데 높은 점수를 받은 이유가 저는 건설 하시는 분들이 높은 점수를 줬나 하고 보니까 그 도서관 담당 교수님들께서 아주 높은 점수를 주셨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선정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우리 바다 생태계 문제나 지금 이 시대에 맞는 콘셉에 맞는 제안을 하셨더라고요. 그래서 그걸로 결정이 됐는데, 갑자기 우리가 숲 콘셉으로 바뀐 겁니다.
○군수 최재훈 협상에 의한 계약이라는 자체가 제안서 평가위원회가 있지 않겠습니까?
○양은숙 의원 네네.
○군수 최재훈 거기에 이제 업체들이 제안을 하고 거기에서 가장 합당하고 잘할 것 같다라는 업체를 선정하는 게 평가위원들의 몫입니다.
○양은숙 의원 아니, 그래서 그 포러스(Forus) 어린이도서관이 결정된 거 아닙니까?
○군수 최재훈 평가위원들의 몫인데 그 이후에 계약을 하는 것은 오롯이 우리 군의 역할이죠.
○양은숙 의원 네.
○군수 최재훈 그 이후로는 위원님들의 평가 선정 이후 실제 계약은 우리 군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군에서 실질적으로 계약을 할 때는 거기서 나왔던 여러 가지 제안서 내용을 그대로 해야 된다는 법적 의무는 없습니다. 다만...
○양은숙 의원 군수님, 법적 의무는 없는데 제안서를 저희가 주고 제일 나은, PPT 자료까지 해서 발표까지 다 듣고 제일 나은 도서관……, 그러면 왜 제안을 합니까?
○군수 최재훈 그게 이 사업이 의원님께서 모두에 말씀하신 것처럼 교육문화복지센터라는 생활형SOC 건물이 건립되었고 준공이 났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시설물들이 왔었습니다만, 제가 취임을 하기 전에 선거 과정에서 또는 여러 가지 민원을 들었을 때 이 건물에 대한 약간 구조적인 설계 또는 배치에 대해서, 내용에 대해서 바꿔야 되겠다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있었고 제가 그래서, 제가 이 건물을 처음부터 시작을 한 건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
○양은숙 의원 아니, 지금 건물에 대한 얘기를 하는 게 아닙니다.
○군수 최재훈 그래서, 말씀 들어보시죠.
그래서 급하게 이거를 어린이도서관으로 콘셉을 바꾸고, 청소년 이상 어른들이 이용하는 도서관은 비슬도서관으로 따로 옆에 부지에 마련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고 제가 출마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당선이 된 이후에 도서관은 도서관대로 진행을 했었고, 이 교육문화복지센터 내에 있는 어린이도서관에 대해서 애초에는 처음에 1층 정도, 예산을 1층 정도의 규모만 되면 어린이도서관을 할 수 있겠다는 판단하에 19억을 배정을 했던 것이고요,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구조적인 문제, 동선의 문제 등등 때문에 이 설계를 바꿨고 협상에 의한 계약을 진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나온 여러 가지 업체들의 제안서에 대해서 제안위원회에서 평가위원들이 평가를 해 주셨고 이 업체가 결정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우리가 계약을 할 때 여러 가지 제안서의 내용도 훌륭해서 그분들이 되었겠지만 우리 군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부합하는 내용에 따라 줘야 하는 것은 그게 바로 협상이기 때문에, 저희가 그 업체와 협상을 해서 이러이러한 내용이 들었으면 좋겠다라는 내용에 있어서 그게 반영이 되었기 때문에 이런 계약이 이루어진 것이죠.
○양은숙 의원 아니, 그럼 그때 숲 콘셉으로 바뀐 건 아니라고 말씀하셨잖아요.
○군수 최재훈 계약을 할 때는 숲 콘셉으로 했었죠.
○양은숙 의원 그러면 7월 7일 계약 후에 7월 10일 날 착수할 때 이제 숲 콘셉으로 바꾸셨다 이 말씀이신가요?
○군수 최재훈 그렇죠.
○양은숙 의원 막대한 매몰비용을 가진 거를 불구하고도 군수님의 뜻대로 이제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해서 이미 그렇게 됐단 말씀이시죠?
○군수 최재훈 그렇습니다.
○양은숙 의원 그러면 그...
○군수 최재훈 그 매몰비용이라는 것이, 저는 그 판단에 대해서는 군민분들의 요구나 거기 이용하는 분들의 만족도가 저는 더 높다고 평가를 했기 때문에...
○양은숙 의원 그거는 사후에 평가될 문제고요...
○군수 최재훈 제가 그래서 말씀드리는 이유는...
○양은숙 의원 예, 그러면 군수님, 제안 요청서에 따라서 모든 게, 이 제안서 굉장히 잘 돼 있거든요? 동선이나 이런 게. 그러면 포러스(Forus) 어린이도서관이 아니고 이제 숲도서관으로 갔을 때는 다른 제안이 들어가야 되는 거 아닌가요?
○군수 최재훈 그거는 뭐...
○양은숙 의원 아니, 제안을 할 때는 약 20억 정도의 사업비로 제안서를 내고 했는데...
○군수 최재훈 저희가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평가보고회나 이런 과정에서 여러 가지 주민들 의견도 반영한 부분도 있었고, 위원님들이나 군 의원님들의 그런 요구사항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최종적으로 이런 콘셉으로 가는 것이 많은 분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겠다라는 판단하에 그런 결정을 한 것입니다.
○양은숙 의원 그러면 숲도서관 콘셉으로 이미 계약할 때... 굳이 그러면, 2024년 3월에 달성군 직원들 대상으로 굳이 네이밍 설문조사까지 할 필요가 있었습니까?
○군수 최재훈 뭐 또 다른 의견이 나올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양은숙 의원 아니, 다른 의견 나오면 ’24년에 또 바꾸실 겁니까? 그건 아니지 않습니까?
○군수 최재훈 그런 건 아니죠, 예.
근데 그거는 우리 내부...
○양은숙 의원 근데 굳이 이렇게 했는지...
○군수 최재훈 직원들뿐만 아니라 외부 위원님들한테도...
○양은숙 의원 아니, 군청 직원들한테 했던데요?
○군수 최재훈 군청 직원들한테 했죠.
○양은숙 의원 네네. 근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었냐, 이걸 또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군수 최재훈 그것은 우리 과에서 한 번 더 해보자는 의견이 있었고, 제가 또 다른 의견이 있을 수가 있으니까 그 정도는 비용이 들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진행한 것입니다.
○양은숙 의원 그러면 다음 질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군수님이 답변 주신 거 제가 해소가 된 건 아닙니다, 지금.
○군수 최재훈 네.
○양은숙 의원 2024년 1월 예산 변경 시 당초 20억에서 28억 2,000만 원이, 이제 8억 2,000만 원이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뭐라고 돼 있냐면, 여기 추후 실시설계를 통한 불가피한 예산 증액을 대비, 이거 예비비 성격이라고 볼 수 있거든요? 추가경정예산을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변경된 설계 내용상 면적은, 아까 말씀하셨죠. 몇 평 늘리셨다고. 아까 585㎡가 면적이 넓어졌는데 연면적은 15%가 증가했습니다, 총 면적에.
○군수 최재훈 예.
○양은숙 의원 근데 예산은 기존 예산의 41%가 증액이 됐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군수 최재훈 그러니까 의원님들께서 보고회 때 보신 것처럼 여러 가지 동영상 제작이라든지 조감도 제작을 통해서 구현되어 있던 그런 영상물들을 보셨을 것이고, 아마 큰 변화가 없는데 이런 예산이, 말씀하신 것처럼 면적 대비 40% 가까운 예산이 증액된 것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시는 것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만, 거기 동영상이나 여러 가지 조감도에 구현되지 않은 천장 속의 어떤 숨은 전선이라든지 여러 가지 확인 불가능한 것들, 그리고 마감 관련해서 여러 가지 수작업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그런 시설물들, 그리고 온돌, BF인증 시설물, 그런 등등의 여러 가지 전문위원님들의 판단, 그리고 우리 군 의원님들의 요구사항들을 다 반영하다 보니까, 플러스 건축비 증액 문제 등등 해서, 아까 예비비 관련해서 말씀하셨지만 저희는 나름대로 기왕에 이 어린이도서관을 만드는 데 있어서 최대한 친환경적으로, 또는 어린이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이 다 담겨져 있기 때문에 보이는 것이 저는 다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양은숙 의원 아니, 군수님. 이거 제안서에 다 친환경, 온돌이 다 들어가 있다니까요?
○군수 최재훈 그 제안서대로 다 구현시키는 것이, 아마 나중에 다른 사업들도 한번 지켜보시면 알겠지만...
○양은숙 의원 아니, 그래서 의회에서 그럼에도 과하다 싶은데도 저희가 증액을 했습니다. 잘되길 바래서.
○군수 최재훈 저는 의회에서 자꾸 과하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이...
○양은숙 의원 아니, 이제 저희들 입장에서는 그랬는데, 그러니까 연면적 증가로 인해서 사업비가 증액이라면 예산 증액이 인건비, 자재비 포함하더라도 41% 증액이 과한 면이 있다고 생각됨에도 불구하고, 군수님이 하시는 사업이 잘되고 성공적으로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의원님들이 그때 설왕설래가 있었지만 증액을 두말없이 했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고...
○군수 최재훈 예, 그 액수를 계속 얘기하시는데 이 45억이라는 것이 돈으로 봤을 때 과하다는 말씀을...
○양은숙 의원 군수님, 질문 아직 안 끝났습니다.
개방형 구조로 한다고 사업비가 증액됐습니다, 아까 좀 전에 말씀하셨듯이. 그래서 16억 8,000만 원 증액 중 이제 철거비용이 약 1억 들어간다고 계획서에 나와 있습니다.
그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냐, 개방형으로 만든다고 이게 증액이 되고 아까 말씀하신 기타 등등 등등 해서 16억 8,000만 원이 증액이 됐거든요? 그런데 전혀 과하지 않다, 군수님 입장은 그러신가요?
○군수 최재훈 저는 과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타 지자체의 여러 가지 도서관이라든지 어린이체험관이라든지 전시 콘텐츠 과학체험공간, 이런 것들을 한번 비교해서 보시면 저희가 45억이라는 액수가 적은 액수는 아닙니다만, 이 정도의 품질을 구현해내기 위해서 이렇게 큰 공간에 45억이라는 돈을 투자하는 것이 저는 군 전체...
○양은숙 의원 아니, 지금 45억까지 안 넘어갔습니다, 군수님. 28억 얘기하고 있습니다. 조금 있다가 넘어갈 겁니다.
○군수 최재훈 어쨌든 예, 28억이라는 돈은 19억이라는 돈에서 출발했습니다만, 이런 여러 가지 제안사항들에 대한 전문위원님들의 요구사항이나 우리 주민분들, 그리고 군의회에서 요구한 사항들에 대한 그런 모든 것들을 담아내기 위한 저의 노력이 있었고 그 노력을 구현해내기 위한...
○양은숙 의원 군수님, 지금 계속 중언부언하고 계신 거 아시죠?
○군수 최재훈 말씀하십시오.
○양은숙 의원 같은 얘기 계속하고 계시잖아요?
○군수 최재훈 저는 과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결론은 그렇습니다.
○양은숙 의원 그럼 제가 다음 질문도 할 필요가 없겠네요.
○군수 최재훈 하셔도 됩니다, 예.
○양은숙 의원 아니, 군수님 생각이 45억이 전혀 과하지 않다, 근데 지금 질문을 보면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환경을 생각하는 포러스(Forus) 어린이도서관이 이제 착수와 더불어 설계가 들어갔고 이제 숲 콘셉으로 바뀌었고, 20억에서 28억이 된 1차 예산 증액 당시에 이미 숲 콘셉이었고, 이미 이제 증액분이, 이미 말씀하신 대로 증액이 이미 변경되었습니다, 숲 콘셉으로. 근데 다시 올라왔단 말이에요, 예산이.
그러면 28억에서 45억으로 증액된 2차 예산 증액 사유가, 군수님 말씀하실 때 아까 답변서에 숲 콘셉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렇게 증가를 했다라고 말씀하시잖아요.
○군수 최재훈 그것 때문만은 아니고요...
○양은숙 의원 근데 이게 지금 과하지 않다고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군수 최재훈 저는 똑같은 말씀을 드리기 좀 그렇습니다만, 여러 가지 저희가 법적인 절차를 다 지켜가면서, 여기에 제안 경쟁입찰이라는 자체의 그런 특성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저희가 그런 협상 과정에서 여러 가지 요구사항을 업체에 요구를 했었고, 그 업체에서의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비 측정 결과 45억이 도출되었고, 이것에 대해서 우리 의회에서도 여러 가지 의구심을 가졌고 우리 자체 내에서도 40% 가까운 증액에 대해서는 좀 검증할 필요가 있겠다라고 해서 저희가 따로 검증절차도 일차적으로 거쳤지 않습니까?
그래서 거기에서도 과하지 않다는 평가가 나왔고...
○양은숙 의원 그러면 군수님, 예산이 또 저희가 2차에 16억이 증액이 됐습니다. 설계 변경사항 연면적 변경은 없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공간 확장이 됐다고 얘기하시는데, 1차 때는 있었어요. 15%.
○군수 최재훈 예.
○양은숙 의원 근데 이제 45억이 되는 과정 속에서는, 16억 8,000만 원이 증액될 때는 아까 마지막 답변서에는 공간 확장 이런 얘기하시면서 이제 증액이 됐다고 말씀하셨는데, 공간 확장은 없습니다. 없고, 그다음에 숲 콘셉 설계와 자작나무 그것도 벌써 1차 증액에서 이게 다 반영이 된 부분입니다. 자작나무로 하겠다 해서 1차 예산 증액 시 이미 반영된 상황이고, 최초 입찰공고 당시에 어린이 이용시설을 감안한 안전한 설계와 친환경 마감재 사용을 조건으로 입찰공고가 이루어진 것에 비하면 최초에 이미 다 반영이 된 거예요, 이런 부분들이.
○군수 최재훈 최초에 그런 것을 제안을 했을 때 여러 가지 저도 품목이나 이런 것들을 다 한번 예시를 다 봤습니다만, 친환경에도 여러 가지 재질이 있고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양은숙 의원 그렇겠죠.
○군수 최재훈 그것은 협상 과정에 계약서나 이런 과정에 대해서 조금 더 한번 자재 선택에 대해서, 나중에 시공사와 보고를 받을 일이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게 하나하나 저희가 어린이도서관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작업이라든지 재질 선택이라든지 마감재라든지, 여러 가지 변경 사항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게 다 협상을 통해...
○양은숙 의원 그러니까 어린이도서관이기 때문에 저희가 맨 처음에 낼 때도 이렇게 공고를 다 했잖아요.
○군수 최재훈 그런데 그 공고가...
○양은숙 의원 근데 거기에서 이제 자재를 업시켰다 이 말씀이신가요?
○군수 최재훈 그렇죠. 여러 가지 자재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들을...
○양은숙 의원 몇 단계가 뛰어올랐는가요?
○군수 최재훈 몇 단계라고 하기는 그렇고 제가 알기로는 업계에서 최상위 제품을 저는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양은숙 의원 28억일 때, 1차 증액 때 이미 그게 다 반영된 거 아닙니까?
○군수 최재훈 1차 때는 카페 로비 추가, 자작나무 사용 등으로 1차 됐죠...
○양은숙 의원 그리고 또 카페가 저희가 또 남부문화복지센터에 카페가 있잖아요.
○군수 최재훈 남부문화복지센터...
○양은숙 의원 아니요, 우리 교육문화복지센터에 있잖아요. 카페 있잖아요.
○군수 최재훈 그걸 밖으로 뺀 거죠. 안에 원래는 그 카페가 이 도서관 내에 위치하고 있었고, 여러 가지 위원님들의 의견 때문에...
○양은숙 의원 그걸 밖으로 뺐는데 또 도서관 내에 또 카페를 만드신다는 얘기 아니십니까?
○군수 최재훈 그건 아닙니다. 전체를 다 저희가 도서관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그런 변경 절차가 있었고, 그래서 카페는 외부로, 바깥에 로비와 카페를 추가해서 처음에 28억 2천으로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저희가 그 안에 있는 카페 자리에 전체적으로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서 45억을 저희가 말씀드릴 때 설계면적 확장이 대규모로 발생했던 것이고, 그래서 이런 과정 과정상에 좀 잦은 변경은 있었지만 이것이 다 저희는 오롯이 그 안에 도서관들을 동선이나 여러 가지 그런 걸 고려해서 어린이들만의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었고 자재 선택이었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양은숙 의원 아니, 그러니까 이게 보면 28억 기준으로 볼 때 카페가 20평이고 45억일 때도 카페가 20평이거든요? 카페가 하나 더 있는 거잖아요.
○군수 최재훈 아닙니다. 그 안에 있는 거 바깥으로...
○양은숙 의원 아니, 타원형 건물이 하나 있고 이 동그란 건물이 또 하나가 있다는 말씀이죠, 도서관 내에 건물이.
○군수 최재훈 밖에 있는 겁니다.
○양은숙 의원 밖으로 뺐다는 얘기시잖아요.
○군수 최재훈 예예.
○양은숙 의원 그러면 저희가 또 비슬도서관이 있으면 또 카페가 1층에 또 들어가겠네요?
○군수 최재훈 그건 아직 결정된 바 없습니다. 설계도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양은숙 의원 우리가 지역 상권의 문제를 항상 얘기를 하잖아요. 상권 활성화나. 근데 군에서 짓는 곳마다 1층에 다 카페가 들어간다라고 생각하면 그 소상인들은 카페가 가뜩이나 많은데 어떻게 먹고삽니까?
○군수 최재훈 교육문화복지센터 같은 경우는 이제 시니어클럽에서 운영을 하는 카페가 있습니다만...
○양은숙 의원 그러니까 그 카페도 있고 지금 도서관 내에도 또...
○군수 최재훈 사실 그 위치가 주변의 어르신들이...
○양은숙 의원 길 건너면 카페 많이 있습니다.
○군수 최재훈 어르신들이 접근할 만한 그런 카페가 없다고 판단했었고...
○양은숙 의원 그 부분은 제가 이해를 하는데, 도서관에 밖으로 내서 카페가 또 하나 또...
○군수 최재훈 그 생각은 전혀 하고 있지 않습니다.
○양은숙 의원 아니, 카페 되어 있는데요?
○군수 최재훈 비슬도서관에 아직 설계 중이고요...
○양은숙 의원 비슬도서관은 아직 계획이 없다...
○군수 최재훈 예예.
○양은숙 의원 어린이도서관 그 근처에 카페를 2개를 만들고 비슬도서관에 카페를 할지 안 할지 아직...
○군수 최재훈 그건 저희가 비슬도서관까지 카페를 만들면 제살 깎아먹기 아니겠습니까?
○양은숙 의원 아니, 지금 그렇게 하고 있잖아요? 그 인접한 건물 2개에 카페가 지금 2개 있잖아요.
○군수 최재훈 비슬도서관에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양은숙 의원 아니, 제 말은 지금 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카페가 하나 있잖아요, 타원형 건물에.
○군수 최재훈 예.
○양은숙 의원 그럼 도서관에, 지금 어린이 도서관에 또 카페가...
○군수 최재훈 그 계획이 없습니다.
○양은숙 의원 아니, 여기 카페라고 돼 있는데 20평? 여기 지금 28억 기준 변경...
○군수 최재훈 그 도서관 안에 있는 카페를 외부로 빼낸 것이...
○양은숙 의원 그러면 지금 시니어클럽에 있는 카페를 말씀하시는 거예요?
○군수 최재훈 예.
○양은숙 의원 그러면 그건 이미 만들어졌는데 여기 지금 예산에 들어왔다는 게 이해가...
○군수 최재훈 그 예산 범위 안에 쓴 거 아니겠습니까?
○양은숙 의원 이미 그럼 예산을, 그러면 지금 이 예산안에 들어있는 그 카페를 만들겠다고 들어있는 예산이 이미 지출이 됐다는...
○군수 최재훈 제가 알기로는 45억 안에 들어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 45억 안에 이 카페가 밖으로 나와 있는 거라고 말씀...
○양은숙 의원 그러면 시니어클럽에서 지금 하고 있는 카페가 이 카페라는 말씀이신가요?
○군수 최재훈 그렇습니다. 그 내부에 있는 걸 밖으로 뺐다는 말씀을 제가 아까 드렸지 않습니까?
○양은숙 의원 아니, 근데 왜 그러면 있는 카페가 계속 왜 여기 8,000만 원 해가지고 계속 같이 되는 건가요?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 좀 해주세요. 저는 이해가 지금 안 되고 있는데요.
○의장 김은영 잠시만요, 양은숙 의원님.
카페에 대한 논란이 있기 때문에, 양은숙 의원님 말씀은 지금 외부에 있는 시니어클럽이 운영하고 있는 카페가 있는데 어린이숲도서관 안에도 카페가 계획이 있다는 건데, 군수님 발언은 그 안에 있는 카페가 지금 외부로 나와서 시니어클럽에서 이미 운영을 하고 있다 이 말입니다.
그러면 교육정책과장님!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외부에 시니어클럽 카페를 저희가 이미 기 설치를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예산이 그러면 내부 예산하고 별도로 책정이 된 겁니까? 아니면 기 받았던 예산으로 외부에 카페를 만든 겁니까? 답변을 해 주십시오.
(○교육정책과장 박은주 공무원석에서 – 기 예산입니다.)
기 예산으로 외부 카페를 지금 이미 만들었다는 말씀이죠?
○군수 최재훈 저희가 처음에 이 공간을 확장하고자 했을 때 그 안쪽에 제일 창가에 있는 쪽이 카페였고 그 공간이 아까 우리 전문위원님들이, 여기 제가 아까 답변드린 것처럼 이 585㎡ 확장이라든지 여러 가지 공간 재활용에 대해서 논의한 결과 그 카페를 우선 기 예산으로 집행을 한 것입니다. 그래서...
○양은숙 의원 그러면 집행이 됐단 말씀이세요?
○군수 최재훈 예.
○양은숙 의원 근데 여기에서는 계속 왜 이게 설계변경이 계속 올라와가지고...
○군수 최재훈 그 자료를 잘못 제공한 것에 대해서는...
○양은숙 의원 아니, 설계변경이 돼서 8,000만 원이 올라와 있고 하던데요, 카페 다시 리모델링한다고?
○군수 최재훈 그 자료는 착오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양은숙 의원 이게 ’24년 8월 28일 자료입니다. 이렇게 보고를 하면 안 되는 거 아닙니까?
○군수 최재훈 그렇게 하면 안 되겠죠. 근데 일단 저희가 답변을 드리자면 그 기 예산으로...
○양은숙 의원 그 부분은 이해가 됐는데, 그러면 여기에서 카페에 대해서 지금, 기존에 카페 설치가 돼 있는데 8,000만 원이 또 올라왔거든요? 다시 재설계한다고. 그거를 어떻게 저희가 이해를 해야 될까요?
○군수 최재훈 거기 보시면 여러 가지 천장 마감재라든지...
○양은숙 의원 카페 얘기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군수님.
○군수 최재훈 네, 카페 관련해서요. 카페 관련해서도...
○양은숙 의원 지금 만들어졌잖아요, 이미.
○군수 최재훈 예. 그 예산 관련해서도 저희가 추가로 해서 조금 더 어르신들...
○양은숙 의원 군수님, 저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존경하는 군수님, 저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군수 최재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드릴 말씀 없습니다만...
○양은숙 의원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이 가능하신 분 계시면...
○군수 최재훈 어떤 부분이요?
○의장 김은영 잠시만요. 그러면 양은숙 의원님 받으신 자료에 카페 설계비 8,000만 원이 들어와 있다는 말씀이죠?
○양은숙 의원 네네.
○의장 김은영 그게 마지막 우리가 받았는 예산서라는 말씀이죠?
이번 추경안 올라왔을 때, 증액됐을 때 예산이 카페 설계비가 8,000만 원이라고 하는데...
○군수 최재훈 의회에서 그 교육문화복지센터 카페를 그때 준공할 때도 다 같이 가보셨고, 현장에서도 저희가 기존에 있는...
○양은숙 의원 이 부분은 논란이 있으니까 다음에 그거 듣기로 하고요, 계속할 수는 없고. 이 부분, 카페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확인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군수 최재훈 네.
○양은숙 의원 자, 증액된 16억의 사유, 28억에서 16억 8,000원 증액된 사유는, 본 의원이 볼 때는 디자인 구조물 및 모형 추가가 유일한 듯 보입니다. 본 의원이 볼 때는. 물론 군수님하고 저하고 좀 입장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마지막 과업 8월 28일 보면 수유실이 원래 있었던 걸 좀 꾸며놔서, 이제 좀 예쁘게 꾸몄다, 그다음에 유아화장실 하나 만들어 놓은 거 있거든요? 그리고 2층을 보면 이게 2층은 오히려 좀 줄었습니다, 평수가. 2층이. 이렇게 칸을 좀 많이 나눴는데 학부모 성인 사일런스룸, 숲열람실 해서 성인들, 부모들을 위한 공간이 마련됐고, 또 테마실 해서 영어체험 테마실이 만들어졌고 그다음에 이제, 이게 지금 평수는 줄었거든요? 319평에서 45억 기준으로 볼 때 변경 후에는 291평으로 20평 정도가 준 걸로 됩니다. 28평이 줄었네요? 28평 정도가 줄어 있거든요? 그러면서 비용은 또 16억 8,000만 원이 증가가 됐습니다.
○군수 최재훈 네.
○양은숙 의원 네. 하하하(웃음소리)
답변을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군수 최재훈 제가 앞서도 얘기했지만 제일, 우리 어린이도서관에서 제일 큰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이 아까 카페를 들어낸 그 1층 공간이고, 여러 가지 설계변경 그리고 천장의 조명 변경 등등의, 계속 말씀드리지만 우리 의원님들께 보고드린 용역보고회에서 드러나지 않은 거기서 구현될 수 없는 여러 가지 시설물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다 추가로 했기 때문에 이런 비용이 나온 것이고, 절대 저희가 45억 원이라는 돈이 적은 돈은 아닙니다만, 의원님들께서 생각하시는 그런 단순한 그런 입찰에 의한 공사방법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천편일률적으로 타 지자체에서 하는 거하고 똑같은 그런 도서관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협상 과정에서 저희가 달성군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은 전부 이런 특성화된 어린이도서관을 만들고자 하는...
○양은숙 의원 그 요구를 군수님이 생각하셔갖고 요구를 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누구 뭐, 어떻게 전문적이지는 않으시잖아요, 건축에 대해서...
○군수 최재훈 그 정책 판단과 결정은 제가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양은숙 의원 그 정책 판단을 누구랑 같이 하십니까?
○군수 최재훈 제가 하는 거겠죠. 누구랑 하는 게...
○양은숙 의원 본인이 혼자 하십니까?
○군수 최재훈 지금 공무원분들이 이렇게 있고, 우리 여러 가지 민원들이나 이런 것들 다 정리하고 전문위원들의 의견이 있었던 거죠.
이 보고서에 보면 다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양은숙 의원 본 의원이 볼 때는 16억 8,000만 원 증액사유는 디자인 구조물 및 모형 추가가 유일한 듯 보입니다. 제가 소견이 좁아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이유로, 그러니까 단지 좀 예쁘게 보이려고 하는, 예쁘게 만들려고 꾸미려고, 멋짐하고 예쁨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생각할 때는. 근데 소중한 세금 16억 8,000만 원이 투입되는 것은 좀 불합리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요. 지금은 이제 변경 계약을 하셨습니까?
○군수 최재훈 아직 앞두고 있습니다.
○양은숙 의원 그러면 예산이 의회에서 통과가 되었습니다.
저희가 이게 갑자기 예산이 올라와서 이걸 다 자료를 꼼꼼하게 다 살펴보지 못한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근데 원가검증 용역은 끝나셨다고 말씀하신 것 같은데요?
○군수 최재훈 1차 끝났고요, 이 변경 계약이 지연된 것도 사실 의원님들의 그런 의구심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가 좀 더 투명하고 공정한 결과물을 도출해내고자 원가검증 계약을 한 거 아니겠습니까?
○양은숙 의원 그 검증용역을 발주한 결과를 바탕으로 불필요한 디자인 구조물하고 모형하고 줄여서 이 힘든 시기에 예산 절감하실 생각은 없으십니까?
○군수 최재훈 뭐 저희는 외부기관이기 때문에 그 기관에서 평가한 대로, 아직 1차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최종결과를 보고 그렇게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은숙 의원 군수님께서 지금 답변 주신 거가 명확하게 제가 해소되지 않은 부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군수 최재훈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차후에...
○양은숙 의원 아니, 굉장히 많습니다.
○군수 최재훈 예예.
○양은숙 의원 굉장히 많고, 의회에서는 예산이 통과됐기 때문에, 통과되기 전에 꼼꼼하게 따졌어야 되는데 시간상으로나 갑자기 뚝 떨어져가지고 이렇게 와가지고...
○군수 최재훈 그런 의구심에 대해서 저희가 최종 원가 조회 검증에 대한 결과가 나오면 의회에도 저희가 자료를...
○양은숙 의원 디자인가구가 들어오니까 원가 계산이 제대로 됩니까?
제가 이거 다른 지자체에도 많이 물어봤습니다.
○군수 최재훈 그 평가라는 자체가 저희 공무원이 하는 게 아니라, 제가 하는 것도 아니고 우리 공직자들이 하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그거는 검증된 기관에서...
○양은숙 의원 그럼 군수님, 뭐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포러스(Forus) 도서관에 대한 제안서가 왔잖아요? 그래서 그쪽이 선정이 됐잖아요? 그 지적재산권은 공통으로 갖는 겁니까, 아니면 무효화되는 겁니까?
○군수 최재훈 그 재산권까지는 제가...
○양은숙 의원 아니, 여기 있던데요? 제안...
○군수 최재훈 그거는 최종적으로 저희가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계약서를 작성한 것은 그런 것까지 담아내지 않습니다.
○양은숙 의원 아니, 여기 다 있는데요? 제안서...
○군수 최재훈 계약을 보셔야죠. 계약서를. 제안서 말고요.
○양은숙 의원 계약서를 좀 한번 갖다 주셨으면...
○군수 최재훈 예, 알겠습니다.
○양은숙 의원 제가 차마 그거는 살펴보...
지방재정이 위기입니다. 우리 세수가 엄청 부족하고 있다는 것 누구나 다 알고 계실 거라고 믿습니다. 군민의 교육에, 삶과 질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문화시설인 도서관 조성 사업은 더욱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동시에 정책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책결정 과정에서 신중을 기해야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리모델링이 끝나면 유아 3만 권, 어린이 5만 권 장서 구매와 그에 따른, 도서 대출에 따른 시스템 구축비용으로 개관까지는 앞으로 지출해야 될 예산이 엄청나다고 저는 생각됩니다. 산재되어 있다고 생각되고요. 구체적인 방향성과 신중한 의사결정 과정 없이 추진된 결과, 최종보고회 이후에도 두 차례에 걸친 예산 증액과 회계적, 절차적 투명성을 보완하기 위해서 또 원가검증 용역이 발주되면서 부수적인 비용까지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옛말에 인재를 널리 구해 쓰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말은 사업 추진할 때, 국책사업이나 정책사업을 추진할 때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널리 구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달성남부 어린이숲도서관 공간 조성과 개관까지 전반적인 상황을 의회에서 꾸준히 면밀하게 지켜볼 것입니다. 저는 가서 계속 사진 찍어서 남길 겁니다.
○군수 최재훈 네.
○양은숙 의원 이상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성의 있는 답변 감사합니다.
○군수 최재훈 고맙습니다.
○양은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은영 양은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른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더 이상 질문이 없으므로 군수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들었습니다. 질문하신 의원님과 성실히 답변에 임해 주신 군수님,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군정질문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번 군정질문 시 제시된 의견에 대해 집행기관에서는 면밀히 검토하여 군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고, 군민과 지역 발전을 위한 군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오늘 회의는 모두 마치겠으며, 내일 오전 11시에 제3차 본회의를 열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0분 산회)
○출석 의원(11인) |
김은영김보경서도원신동윤 |
곽동환전홍배박영동박주용 |
신달호양은숙이연숙 |
○출석 공무원 | |
군수 | 최재훈 |
부군수 | 정은주 |
기획전략국장 | 방호현 |
자치행정국장 | 이원한 |
경제환경국장 | 표준식 |
주민복지국장 | 공진환 |
건설도시국장 | 석주홍 |
문화관광국장 | 서재혁 |
보건소장 | 권선영 |
농업기술센터소장 | 김수진 |
법무감사실장 | 류준영 |
기획예산과장 | 염찬효 |
교육정책과장 | 박은주 |
도시공원과장 | 손승관 |
미래공간과장 | 김현우 |
자치행정과장 | 백두현 |
세무과장 | 서상호 |
회계과장 | 곽병하 |
종합민원과장 | 김봉식 |
정보통신과장 | 조은미 |
경제산업과장 | 배경옥 |
교통과장 | 김재규 |
환경과장 | 이종순 |
농업정책과장 | 박찬주 |
복지정책과장 | 박영미 |
사회복지과장 | 김소연 |
행복나눔과장 | 김숙향 |
건설과장 | 배윤대 |
안전하천과장 | 윤대영 |
도시정책과장 | 권성열 |
도시정비과장 | 나채곤 |
건축과장 | 오형석 |
토지정보과장 | 이충원 |
문화예술과장 | 김수정 |
체육진흥과장 | 김진천 |
관광과장 | 김태경 |
산림과장 | 박대수 |
보건과장 | 이성완 |
건강증진과장 | 한승호 |
농촌지도과장 | 김기홍 |
○의회사무국 참석자 | |
사무국장 | 윤종민 |
전문위원 | 나태연 |
전문위원 | 고종선 |
전문위원 | 송창훈 |
의사팀장 | 심용탁 |
지방속기주사 | 배진영 |
지방행정주사보 | 김영민 |